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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다트 게임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dartResultanswer설명1 | 1S2D*3T | 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 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 3 | 12 + 21 + 03 |
4 | 1S*2T*3S | 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 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 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2 + 21 * 2 + 33 * 2 |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#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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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int answer = 0;
// 3회의 점수를 기록하는 ArrayList 선언
ArrayList<Integer> scoreList = new ArrayList<Integer>();
for (in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(); i++) {
// String 배열에서 보너스를 만나면 ArrayList에 점수를 계산하여 add
if (dartResult.charAt(i) >= 'D' && dartResult.charAt(i) <= 'T') {
// 10의 점수가 있을 때
if (i != 1 && dartResult.charAt(i - 1) == '0' && dartResult.charAt(i - 2) == '1') {
switch (dartResult.charAt(i)) {
case 'S':
scoreList.add((int) Math.pow(10, 1));
break;
case 'D':
scoreList.add((int) Math.pow(10, 2));
break;
case 'T':
scoreList.add((int) Math.pow(10, 3));
break;
}
}
// 1~9의 점수
else {
switch (dartResult.charAt(i)) {
case 'S':
scoreList.add((int) Math.pow(Character.getNumericValue(dartResult.charAt(i - 1)), 1));
break;
case 'D':
scoreList.add((int) Math.pow(Character.getNumericValue(dartResult.charAt(i - 1)), 2));
break;
case 'T':
scoreList.add((int) Math.pow(Character.getNumericValue(dartResult.charAt(i - 1)), 3));
break;
}
}
}
// 옵션 처리
else {
if (dartResult.charAt(i) == '*') {
if (scoreList.size() == 1) {
scoreList.set(scoreList.size() - 1, scoreList.get(scoreList.size() - 1) * 2);
} else {
scoreList.set(scoreList.size() - 1, scoreList.get(scoreList.size() - 1) * 2);
scoreList.set(scoreList.size() - 2, scoreList.get(scoreList.size() - 2) * 2);
}
} else if (dartResult.charAt(i) == '#') {
scoreList.set(scoreList.size() - 1, scoreList.get(scoreList.size() - 1) * -1);
}
}
}
for (int i : scoreList)
answer += i;
return answe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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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★정리★
다트 게임의 점수를 계산해주는 프로그램.
3번의 기회에 얻은 점수를 ArrayList 에 넣어주고 보너스와 옵션을 처리하여 정답을 도출함.
10의 점수를 예외처리하는 과정에서 런타임 에러가 발생하여 시간이 좀 소요되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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